‘2017 봄 여행주간’에 충북을 방문한 여행객이 전년 동기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북도에서 11개 시군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7 봄 여행주간’인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충북지역 방문객은 168만 4천 명을 기록, 2016년보다 24.9%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여행주간 전국 관광객 증가율(12.85%)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시군별로는 제천 58만 7565명(↑17.8%), 단양 37만 6777명(↑66%), 청주 23만 1544명(↑20.6%), 괴산 15만 8572명(↑68.8%) 순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았다.
주요 관광지별로는 전년도보다 169.6% 증가한 11만 794명이 방문한 제천 의림지가 전국 46개 주요 관광지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 괴산 산막이옛길은 도내 관광지 중 가장 많은 12만 5,936명이 다녀가 2회 연속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우리나라 대표관광지로서의 명성을 다시한번 입증했다.
충청북도에서는 이처럼 봄 여행주간 충북을 찾은 관광객이 크게 늘어난 요인으로 ▲황금연휴에 따른 국내 여행수요 증가 ▲지역특색을 살린 경쟁력있는 여행주간 프로그램 운영 ▲국내여행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꼽았다.
특히, 한방, 중원문화, 국악, 연풍새재 등 지역 대표 관광자원을 테마로 기획한 여행주간 대표프로그램‘충청북도 꽃길여행’과 청남대 영춘제, 단양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 봄철 걷기여행축제 등 지역의 특색 있는 축제와 행사들이 관광객들의 관심을 끈 것으로 보인다.
또, 홈페이지·SNS·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와 함께 서울 청계천, 전주 한옥마을, 세종 등 타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충북관광과 여행주간을 홍보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사드배치와 관련하여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한 상황에서, 국내관광객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자 총력을 기울인 결과가 이번 여행주간 방문객 증가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충북관광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